칼바람

현대차 정규직화 협상 제자리 본문

세상 이야기

현대차 정규직화 협상 제자리

카알바람 2012. 11. 9. 11:05

현대차 정규직화 협상 제자리
使 “불법행동 그만” vs “정규직화안 내라” 勞 기존입장 재확인
2012년 11월 08일 (목) 22:27:51 권승혁 기자 0193614477@hanmail.net
   
▲ 8일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현대차 노사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논의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가 석달 만에 재개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위한 노사대화에서 서로 원론적인 입장만 확인했다.

노사는 8일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윤갑한 현대차 대표이사, 문용문 현대차 노조위원장 등 정규직 노사, 비정규직 노사, 금속노조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9차 대화를 열었다.

노사는 지난 8월 정규직화 대화를 중단한 이후 40여일 만에 대화를 재개했다.

회사 측은 이날 “회사 경쟁력을 바탕으로 상호 양보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있다”며 “불법파업 등의 불법행동을 지양하고 앞으로 사내하청 문제를 해결할 특별협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송전철탑 농성을 중단해달라”고 요구했다.

비정규직지회 노조간부 등 2명은 지난달 17일부터 비정규직 전원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현대차 주차장 송전 철탑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노조는 이에 회사가 불법파견을 인정하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위해 전향적인 안을 제시해야 한다며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노사는 다음 대화 일정은 정하지 않았다.

현대차노조는 이날 특별협의(교섭)에 참석하기 앞서 사내하청 근로자의 87.8%가 입사 2년 이상 경과자라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노조는 현대차 생산공장(울산, 전주, 아산)의 하청근로자 8천6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조사에 응한 6천299명 가운데 5천531명(87.8%)의 입사일이 2년 이상 경과자였다고 밝혔다. 조사기간은 지난 3~4월이다. 이와 관련 대법원은 올해 초 사내하청에서 2년 이상 근무한 근로자 최병승씨의 경우 현대차 정규직으로 봐야 한다는 판결을 내린 바 있다.

노조는 “조사결과 비정규직 3천명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겠다는 사측의 안은 근거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2년 이상 근무한 생산공정의 비정규직 노동자를 모두 정규직화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현대차는 “노조의 실태조사는 최병승씨 개인의 대법원 판결을 근거로 현대차 모든 생산공정을 불법파견 공정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근무형태와 근무장소 등이 각기 다른 현대차의 모든 생산공정을 무조건 불법파견으로 판단하는 것은 옳지 않고 개별 공정에 대한 구체적 판단이 선행돼야 한다”고 반박했다.

현대차는 또 “노사 공동으로 해야 할 실태조사를 노조가 일방적으로 진행한 탓에 조사결과의 신뢰성이 떨어졌다”며 “회사는 개정 파견법에 따라 1천500명을 이미 정규직인 촉탁계약직으로 전환했기 때문에 조사대상 숫자도 오류가 있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