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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사내하청 5100여명 정규직 지원 본문
현대차 사내하청 5100여명 정규직 지원 | ||||
근로자 6800여명 중 75% 해당… 비정규직노조 “불법파견 은폐조치” 반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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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비정규직노조(사내하청 노조)가 신규채용이 아닌 정규직 전환을 주장하는 상황에서, 사내하청 근로자 5천100여명이 정규직 신규채용에 지원했다. 현대차는 지난달 31일 모집을 다시 시작한 정규 생산직 신규채용에 2천100여명이 추가로 지원했다고 2일 밝혔다. 지난달 17일 신규채용 첫날 지원한 3천27명을 포함하면, 지원자는 5천100여명에 달한다. 사내하청 근로자 6천800여명 중 75%에 이르는 근로자가 정규직 채용에 응모한 것이라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현대차비정규직노조 조합원도 상당수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지난달 정년퇴직 등으로 인한 현장의 충원요구에 따라 두차례 신규채용을 추진했지만 노조의 반발로 잠정 보류한 바 있다. 노조는 ‘비정규직 전원 정규직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정규직 전환과 정규직 신규채용은 다른 의미를 지닌다. 지역 노사관계 전문가는 “정규직 전환은 회사가 사내하청 근로자에 대해 불법파견을 인정한다는 뜻을 전제로 한다”며 “반대로 신규채용은 불법파견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의미여서 노조의 시각과 상당한 괴리가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2월 사내하청 해고자 출신 최병승씨에 대한 대법원의 정규직 확정판결은 개인 판결일 뿐 전체 사내하청 근로자에게 적용하는 건 무리”라며 신규채용을 강행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불법파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사 특별협의체에서 2016년까지 사내하청 근로자 3천500명을 정규직으로 신규채용하겠다고 제시한 상태다. 비정규직노조는 이에 대해 “정규직 전환 권리가 있는 사내하청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한 회사측의 신규채용은 불법파견을 은폐하기 위한 조치”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현대차는 오는 9일까지 신규채용 지원서를 받는다. 지원 자격은 사내하청 근로자 가운데 고교, 전문대 졸업자, 병역필 또는 면제자, 해외여행 결격사유가 없는 자 등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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