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울산지청이 현대차 비정규직지회(사내하청 노조)와의 간담회에서 철탑 농성을 해제하면 대화 창구를 마련하겠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지회측은 최근 기대했던 정규직화 재판일정 연기와 고용노동부 현장조사 결과가 미뤄지면서 울산지청의 중재를 기대하고 면담을 신청했다. 하지만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했다. 지회는 회사와의 독자교섭 추진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비정규직지회는 6일 오전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에서 최성준 울산지청장과 면담했다.
비정규직지회는 최 지청장에게 “현대차 불법파견 문제 해결을 위해 고용노동부가 현대차와 지회 간의 직접 대화를 주선해 달라”고 요구했다.
지회측은 이채필 고용노동부 장관이 지난 2일 ‘농성을 풀고 내려오면 교섭이나 협의가 필요한 경우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발언한 것을 근거로 삼았다.
하지만 최 지청장은 당시 이 장관이 농성 해제를 전제 조건으로 내걸었다며 일단 송전 철탑 고공 농성을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지청장은 “지난해 부산지노위에서는 현대차와 하청지회가 교섭당사자가 아니라고 판정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측과의)대화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현대차 정규직 노조와 교섭을 추진한만큼 정규직 노조와의 의견 조율이 선행돼야 한다. 또 지회가 송전 철탑 고공농성을 해제한다면 대화 자리를 마련하도록 노력해보겠다”고 답변했다.
이날 고용노동부의 중재로 현대차와의 독자교섭을 기대한 지회였지만 결과적으로 만족할만한 성과가 없었다. 지회는 다음주 회사와의 독자교섭을 추진해보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지난해 말 회사측은 교섭 대상이 아니라고 거부의사를 밝혀 실현가능성이 낮다.
비정규직지회 울산공장 김상록 부장은 “일단 회사측과 독자교섭을 추진해보겠다”며 “만약 회사가 변화한 모습을 보이고 독자교섭에 응한다면, 철탑 농성을 해제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 것이다”고 말했다.
지회는 기대했던 근로자지위확인 관련 집단소송 판정과 검찰 현장조사 결과까지 미뤄져 실망하는 분위기다. 여기에 지회 조합원 내부에서도 일부 반대의 목소리가 들리고 있어 투쟁동력에 차질을 빚는 모습이다.
일각에서는 이날 지청장과의 면담 요청이 최근 지회의 절박한 상황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지역 한 노사 전문가는 “지회는 기대를 모은 집단소송과 현장조사 결과가 미뤄졌고, 조합원 내부 결속도 되지않아 지청장과의 면담을 요청한 것 같다”며 “빠른 시일 내 회사와 특별협의를 추진, 문제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현대차 비정규직지회는 수개월째 회사와 비정규직 정규직화, 불법파견 문제 등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